대학생은 재테크에 대해 배우고 실천하기에 최적의 시기입니다. 적은 돈으로 시작하기에 취업 후 시작하는 것보다는 수익이 적지만 반대로 손실도 적기 때문이죠. 오늘은 제가 미국 ETF 투자로 100만원 이상 벌은 방법에 대해 공유하겠습니다.
![]() |
투자중인 자산 비율 |
미국 ETF 투자, 대학생이 시작해야 하는 이유
대학생은 자본이 매우 적지만 그 가치가 직장인보다 크기 때문에 투자에 대해 신중한 접근이 필요합니다. 미국 ETF 투자는 이런 고민을 해결할 좋은 대안이라고 생각합니다.
1. 분산투자
ETF는 다양한 자산을 묶어서 제공하므로 하나에 투자하더라도 여러 기업에 분산 투자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개별 주식에 투자하면 기업에 대해 꼼꼼히 분석해야 하지만 ETF는 분산투자를 통해 리스크를 줄일 수 있습니다.2. 저비용
소수점 투자, 국내 상장 해외 ETF등을 통해 투자를 하게 되면 천원에서부터 1만원 정도로 내가 원하는 기업이 속한 ETF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또한 내가 개별 주식을 직접 관리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시간을 많이 투자할 필요가 없습니다.
3. 장기적 투자
대학생은 미래에 투자할 수 있는 시간이 많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자산을 불릴 수 있습니다. ETF는 개별 주식과 달리 상장 폐지를 하더라도 개별 주식에 대한 수익을 분배 받을 수 있습니다. 해지 상환금을 지급하기 때문에 장기적인 관점으로 보면 더 안정적입니다ETF투자 기초
ETF에 투자하기로 마음먹었다면 몇 가지 체크해야 할 사항들이 있습니다.
1. 목표 설정하기
투자를 시작하기 전, 먼저 투자 목표를 설정하는 일은 매우 중요합니다. 목표가 있어야 원하는 것에 쉽고 흔들리지 않고 도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단기적 수익을 원하는지, 장기적으로 자산을 불려나갈 것 인지에 따라 투자 방향성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저는 많은 시행착오를 거쳐 장기 투자를 목표로 정하고 ETF를 포트폴리오 비율에 맞춰 적립식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2. 장기적 관점으로 투자하기
주식이 오늘 오를지 내릴지 알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하지만 그런 능력은 존재하지도 않고 워런 버핏도 알수 없습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바라보면 이 회사, 이 국가가 얼마나 발전할지 어느정도는 예측할 수 있습니다.
ETF는 장기적인 관점으로 투자해야 손실이 적고 하락과 상승에 대한 대비가 가능합니다. 그래서 적립식 투자로 ETF에 투자하게 되면 매달 일정금액을 투자하게 되므로 리스크에 대한 관리가 가능합니다
3. 내 투자 돌아보기
일년에 한번정도 내 투자 성과를 점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 투자 포트폴리오를 돌아보고 성과가 좋지 않았다면 리밸런싱을 통해 내년에는 더 나은 성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성과를 평가할 때에는 s&p500 지수를 기준으로 하는 게 좋습니다. 워런 버핏이 주식을 모르면 미국 주식 전체에 투자하라고 한 이유는 시장 지수를 뛰어넘는 수익을 내는 것이 생각보다 매우 어렵기 때문입니다. 시장 지수와 비슷하거나 높다면 투자를 잘 하고 있는 것이고 s&p500보다 낮다면 성과가 좋지 않은 주식을 정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주의해야 할 점도 몇 가지 있습니다
- 환율 차에 따른 이익 또는 손해 발생
- 250만원 이상 수익 발생시 세금 부과
- 배당 소득세 발생
미국 ETF는 대학생들이 소액으로 시작할 수 있는 좋은 투자 방법입니다. 장기적인 관점으로 접근해 자산을 불려 나갈 계획을 세운다면 대학 졸업 후 안정적인 재정 상태를 유지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0 댓글